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춘천 여권발급, 재발급 기관, 장소 여권발급 방법, 춘천시청 가지마세요

by 불타는장작 2024. 12. 5.
반응형

춘천 여권발급 기관, 여권발급 장소

 

가끔 우리나라가 추울 땐 더운 나라에 가서 살다오고 싶다는 생각을 종종 하고 있지만 시간과 여건이 맞지 않아서 한 번도 그렇게 해보지 못했는데 이번에 시간이 맞아서 더운 나라로 며칠만이라도 여행을 다녀오려고 준비를 하던 차에 기간이 만료된 여권을 재발급해야 해서 여권 발급에 대해서 알아보았답니다.

 

제가 거주하고 있는 곳이 춘천인데 춘천 여권 발급기관을 검색해보니 어떤 블로그는 춘천시청이라고 글을 올려놓았고 또 어떤 블로그는 강원도청이라고 글을 올려놓은걸 보고 마침 춘천시청에 갈 일이 있어서 여권 재발급을 하러 갔답니다.

 

 

춘천 시청 지하 주차장에 주차를 하고 1층 로비로 올라가니 어디에도 여권 발급 장소에 대한 안내가 없어서 로비에 계시는 분에게 문의를 해 봤습니다.

 

그랬더니 한쪽에 적혀진 글귀를 가리키면서 여권발급은 시청에서 하지 않아요~!! 도청으로 가셔야 합니다~! 하고 안내를 해주더군요. 도대체 춘천시청에서 여권발급이 된다고 글을 올린 블로그는 왜 그런 정확하지 않은 정보를 올려놓은 건지 최소한 확인이라도 한번 해보고 올려야 하지 않나? 하는 생각에 블로그 글들도 죄다 믿으면 안 되겠구나 싶었습니다.              

 

 

 

그나마 다행인것은 춘천은 시청과 도청의 거리가 그렇게 멀지 않아서 강원도청으로 바로 찾아갔답니다.

 

위 링크를 클릭하셔서 지역명을 체크하시면 가까운 여권 대행기관을 바로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이곳도 가는 날이 장날이라고 도청에 큰 행사가 있다고 곳곳에 경비가 삼엄했고 도청 종합민원실을 가야 하는데 종합민원실 정문은 잠시 닫아 놓았다고 해서 종합민원실 뒷문으로 출입이 가능하다고 해서 뒷문으로 들어가 봤습니다.

 

평소에는 뒷문은 개방하지 않으니 뒷문을 찾아가실 필요는 없으실 것 같습니다.

 

뒷문으로 들어가면 한편에는 다양한 것들이 전시가 되어 있고 여권 신청을 도와주시는 분들도 계셔서 어렵지 않게 재발급을 할 수 있었습니다.    

 

여권발급여권발급

 

여권 발급에 필요한 서류 

여권은 기간이 만료가 되어도 재발급받아야 하고 훼손되어도 재발급 받아야 합니다.

그리고 여권 사진은 최근 6개월 이내에 촬영한 사진으로 가로 3.5cm 세로 4.5cm의 컬러사진 1매가 필요합니다. 

 

사진은 사진관에 가서 찍거나 사진 자판기를 이용하셔도 되는데 요즘 증명사진 가격이 저렴한 곳이 15,000이고 평균 25,000원에 형성되어 있답니다. 

 

여권 사진은 이마도 보여야 하고 배경도 흰색 배경이어야 하고 정면모습으로 웃는 모습도 안 되는 등  조건이 까다로우니 셀프로 하는 게 어려우신 분이시라면 그냥 주변에 조금 저렴한 사진관 찾아보고 직접 가서 찍으시는 게 훨씬 편하실 겁니다.

 

여권 사진을 준비하셨다면 신분증을 가지고 여권신청 기관으로 찾아가시면 됩니다. 

 

여권발급

 

강원 도청은 종합민원실에 들어가면 먼저 번호표를 뽑기 전에 안내해 주시는 분이 두 분 계시는데 그분들이 신청서를 작성하라고 알려주십니다. 

 

신규 발급인지 재발급인지 확인하시고 샘플을 보면서 작성하셔도 됩니다. 이때 조심하셔야 할 사항이라면 영문이름인데 여권의 영문이름 스펠링과 만약 국제 면허증이 있으시다면 국제 면허증의 스펠링이 동일해야 한다는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위 링크를 클릭하셔서 지역명을 체크하시면 가까운 여권 대행기관을 바로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또 요즘은 우리나라 운전 면허증에도 뒷면엔 영문 표기로 면허증이 발급되기도 하는데 운전면허증의 영문 스펠링도 동일해야 하니 착오 없으시기 바랍니다.

     

 

춘천 여권발급

 

 

여권 발급 수수료

 

그렇게 여권 재발급 신청서 작성이 완료가 되면 안내해 주시는 분이 여권 접수 번호표를 뽑아 주신답니다. 차례를 기다렸다가  순번이 되면 접수 신청을 하시면 된답니다.

 

여권 발급 수수료는 복수여권과 단수 여권 그리고 유효기간에 따라 금액이 달라집니다.

 

대부분은 복수여권으로 복수여권은 유효기간이 5년과 10년 이렇게 두 가지로 구분이 되며 5년과 10년의 비용이 얼마 차이가 나지 않아서 대부분 10년 기간 여권으로 신청하고 있는 편입니다.

 

유효기간 10년의 복수여권은 지면수에 따라 두 가지로 나뉘는데 58면의 신청 비용은 50,000원 26면의 신청비용은 47,000원이랍니다.

 

두 종류의 금액 차이가 3,000원 밖에 나지 않는 편이라 지면이 많은 58면 여권으로 신청을 했답니다.  

 

 

 

그렇게 여권 신청이 끝나고 나면 여권 교부일이 적혀 있는 여권 접수증을 주신답니다. 만약 여권 수령을 직접 가지 못하신다면 여권 접수증 아랫부분에 여권수령 위임장을 작성하셔서 신분증을 가지고 가시면 된답니다.

 

제 경험으로는 여권 교부일보다 하루 일찍 나와서 직접 가서 찾아왔답니다. 하루 일찍 나온 건 어떻게 알 수 있냐 하면 카톡으로 알림이 온답니다.

 

춘천에서 여권 신청하실 분들은 춘천 시청으로 가지 마시고 강원도청으로 가셔야 하니 이점 꼭 참고하고 가시기 바랍니다. 

 

2024.12.04 - [분류 전체보기] - 비상계엄령의 뜻 비상계엄령 선포

 

비상계엄령의 뜻 비상계엄령 선포

비상계엄령은 국가의 안전이 심각하게 위협받는 긴급한 상황에서 국가 통치기관이 헌법에 따라 공공질서를 유지하고 국가의 안정을 확보하기 위해 선포하는 특별한 행정 조치입니다. 주로 전

momey77.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