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갱년기 손발저림 증상이 생기는 이유와 치료와 예방법

by 불타는장작 2024. 1. 19.
반응형

갱년기가 와서 인지 아니면 건강상의 문제가 생겨서 인지는 모르겠지만 언제부터인가 아침에 일어나려고 하면 손에 저림 증상이 있고 어떤 날은 팔까지 저려올 때가 있어서 침대에 걸터앉아 한참을 손가락부터 팔까지 주무르는 날이 많아지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손발 저림 증상이 왜 생기는지 그 원인과 치료 방법에 대해서 상세히 알아봤습니다.

 

 

 

갱년기 손발저림 증상이 생기는 이유와 치료와 예방법

 

 

목차

  • 갱년기 손발저림 증상이 생기는 이유
  • 손발 저림 치료방법
  • 손발 저림 예방법

 

갱년기 손발 저림 증상이 생기는 이유

 

언제부터인가 아침에 일어날 때 나도 모르게 자꾸 손을 접었다 폈다 하거나 손이나 팔을 주무르고 있는 나를 발견하게 되어 왜 이런 증상이 나타나는 거지? 하고 살펴보면 어떨 땐 손이 부어있기도 하고 또 잠을 잘 자고 났는데도 손이 저리거나 팔이 저려서 움직이는 게 불편함을 느끼는 날이 자주 발생하게 되더라고요. 

 

그렇게 손발 저림 증상이 생기면서 부터 어떨 땐 손가락에 힘이 갑자기 빠져서 섬세한 작업을 하기 힘들어질 때도 있고 갑자기 손에 들고 있던 물건을 떨어트리게 되는 실수를 할 때도 몇 번 있었답니다. 또 잠을 자다가 손과 팔에 감각이 없어지는 것 같아서 팔이 있는지도 모를 정도로 감각 없는 게 이상해서 자다가 깨서 팔을 들어 올리는 동작을 몇 번 반복하면 감각이 회복이 되는 증상도 몇 번이나 겪었습니다.

 

 

이런 증상은 손에만 올수도 있고 발에만 오기도 하면 또 손과 발에 동시에 오는 사람도 있고 어떤 사람은 양손 양발에 대칭적으로 그런 증상이 오기도 한다고 합니다.

 

손발에 이상한 증상을 느끼는 사람들 중 손발이 차거나 손발에 피가 안 통한다, 손발이 저리다, 감각이 없다거나 아프고 쑤신다는 등으로 다양하게 표현을 한답니다. 

 

이처럼 손발 저림은 흔하게 접할수 있는 증상이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단순히 피가 안 통해서 자면서 팔이 눌려서 오는 단순한 혈액순환 장애 정도로만 생각하고 있는데 그렇게 생각하는 게 잘못된 상식이라고 합니다.

 

갱년기 손발 저림의 원인은 대부분 신경계 장애로 발생이 된다고 합니다. 신경계 장애는 말초신경을 구성하는 신경섬유의 기능장애로 대체로 전기가 오는것 처럼 손이나 발에 감각이 이상해 짐을 호소하는 경우의 모든 것이 신경계 이상과 관련성이 있다고 합니다

 

 

손발 저림 치료방법

 

 

손발 저림 증상은 오랜 기간 꾸준히 약물을 복용하면서 관리를 하여야 완치 확률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신경 압박에 의해서 발생하는 손목터널 증후군이나 경추협착증 같은 증세는 수술이 필요할 수 있으니 이런 증상이 있다면 반드시 의사의 진료를 받는 게 좋답니다.

 

손발 저림 증상은 뇌졸중 증상의 하나로 올수도 있고 또 디스크에 의한 저림 현상도 있을 수 있다고 하니 정확한 원인을 먼저 규명하는 게 최상의 치료방법으로 가는 지름길이 아닌가 싶습니다.

 

 

손발 저림 예방법

 

손발 저림의 예방법으로는 일상생활 습관 중에서 잘못된 부분을 고쳐나가는 게 중요한데 일상 생활중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손과 발을 움직이는 일을 하기 전에 먼저 손과 발을 좀 풀어주는 운동이나 마사지를 하고 난 뒤 움직이시면 좋다고 합니다. 또 장시간 같은 동작을 반복적으로 움직여야 하는 움직임은 피하는 게 좋답니다.

 

 

 

손발 저림 예방법 중 중요한 한 가지는 금주입니다. 

 

음주는 말초신경에 악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과음은 가급적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손발 저림은 개개인마다 다르게 다양한 원인으로 생기는 증상이니 각별한 주의를 하시고 철저한 관리가 필요하지만 완치 불가한 만성질환은 아니라고 합니다.

 

저도 병원에서 진료를 본뒤 혈액순환 개선 장애에 도움이 되는 약을 처방받아서 몇 달 먹고 나니 요즘은 그런 증상이 없어졌습니다.

 

물론 약만 먹는게 아니라 꾸준히 반신욕도 해왔기에 정확하게 어떤 점 때문에 해결이 되었는지는 모르겠지고 또 완전히 완치가 된 건지는 아직 잘 모르겠지만 손발 저림 증상에서 해방이 되고 나니 이젠 살만한 것 같습니다.

 

남들이 어떤 약을 먹고 나았더라~ 하는 이야기만 듣고 정확한 진료를 받지도 않고 약을 드시지 마시고 정확한 원인을 규명하는게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2024.01.16 - [생활정보] - 50대가 하고있는 스픽후기 스픽영어공부 장단점 스픽할인코드

 

50대가 하고있는 스픽후기 스픽영어공부 장단점 스픽할인코드

50대 후반의 나이 좀 더 정확하게 60이 더 가까운 나이가 되었습니다. 그동안 혼자 미드를 보면서 그리고 유튜브를 보면서 생각날 때마다 영어공부를 해야겠다 다짐하면서 몇 번씩 해봤습니다.

momey77.tistory.com